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보라색빛의 초콜렛향을 가진 듀란타(발렌타인 자스민)

by MoonHyunSun 2020. 9. 2.
반응형

듀란타의 식물학적 특징

 

1) 학명 : Duranta erecta (Duranta repens)2) 과명 : 마편초과 (Verbenaceae)3) 영명 : Golden dewdrop, Pigeon berry, Skyflower, Brazilian skyflower4) 유통명 : 듀란타, 발렌타인자스민5) 원산지 : 브라질, 중-남미 열대지역6) 재배온도 : 22~28도

 

듀란타가 원래 이름인데 우리나라에서는 "발렌타인자스민" 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꽃의 색이 보라색이고, 초콜렛 향이 난다고 해서 초코렛을 주고 받는" 발렌타인데이" 라는 이름을 그대로 사용을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아마도 전세계적으로 우리나라에서만 사용이 되고 있을 겁니다. 처음에 학명은 "Duranta repens" 였는데, 재 분류를 하면서 "Duranta erecta" 로 바뀌었습니다. 그런데 너무 오랫동안 repens 로 사용이 되었던터라 지금 이름이 바뀌기는 했지만 거의 그냥 같이 사용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Duranta"라는 이름은 15세기 이탈리아의 식물학자 카스토 두란테스 의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품종으로 "듀란타 바이올렛", "무늬듀란타", "듀란타 빈낭 " 품종이 있습니다. 듀란타 바이올렛은 연보라색꽃이 아름다운 품종이고, 무늬듀란타는 잎에 흰 얼룩무늬가 있는 품종이고, 듀란타 빈낭은 잎이 윤기나는 라임색으로 가지고 있는 품종입니다. 듀란타는 주로 관엽식물로 많이 이용이 되고 있지만 한여름에 아주 화려한 보라색꽃 역시 관상가치가 아주 높은 식물입니다.  중남미 열대지역이 원산지이다 보니 우리나라에서도 여름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반덩굴성으로 여러가지로 길게 뻗어가면서 자라는 소관목

 

생명력이 아주 강한 식물입니다. 원산지에서는 노지에서 주로 재배가 되면서 아주 높게 자라는 식물인데 우리나라에서는 월동이 잘 되지 않기때문에 화분에 심어서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에 키우는 것이 좋은 이유가 겨울철때문이기도 하지만 만약에 노지에서 심게 된다고 해도 다른 식물들과 조금은 분리해서 심는 것이 좋기때문입니다. 반덩굴성의 줄기를 가지고 있어서 듀란타 하나의 식물만 봤을 때에는 아주 무성하게 자란다고 말을 할수 있는데, 그 무성하게 자라는 여러줄기때문에 다른 식물이 자라는 것을 방해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좀 분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듀란타는 가지가 여러갈래도 사방으로 자라면서 반덩굴성으로 자라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다른 식물의 생장에 조금 방해를 줄 수는 있지만 이 식물 자체적으로 멋진 수형을 가진 식물입니다. 

가지가 길게 자라다보면 아래로 늘어지는  형태가 공중걸이식물로 사용해도 될 정도로 자연스럽게 늘어집니다. 

 

1년의 절반은 꽃이 피어 있고, 절반은 잎만 보는 식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뾰족하게 생긴 잎 역시 관상가치가 높고, 게다가 무늬가 있는 품종도 있고, 녹색의 색이 다양하다보니 꽃만큼이나 잎의 관상가치가 높은 식물입니다. 

덤불형으로 자라기 소과목이다 보니 키우면 키울수록 자라는 그 모습이 풍성하고 좋습니다. 

게다가 꽃의 향이 좋아서 집안에 두면 꽃이 필때 집안에 달콤한 향이 납니다. 

 

햇빛을 좋아하는 밝은 식물

 

실내에서 키울 때에는 햇빛을 충분히 받을 수 있는 곳에 두고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단 너무 직사광선하에 두면 잎이 누렇게 변할 수 있기때문에 약간 차광이 되는 곳이 두고 키워야 합니다. 

봄에서 여름까지는 흙이 마르면 바로 물을 주면 되는데, 가을에서 겨울동안에는 약간 건조하게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높게 자라는 식물이기때문에 화분은 낮은 것보다는 높은 화분에 심는 것이 생장에 도움이 됩니다.

 

 

 

잎과 꽃 모두 관상가치가 높은 듀란타는 향까지 달콤해서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식물입니다.  너무 덥거나 실내가 너무 건조하게 되면 응애가 생길 수 있기때문에 그런 환경조건만 조금 조심하시면  키우는데 큰 문제는 없습니다. 워낙 자체적으로 강한 생명력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해가 잘 들어오고, 물을 꾸준히 잘 주시면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