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벨벳 느낌을 가진 짙은 자주빛의 기누라 키우는 방법

by MoonHyunSun 2020. 8. 31.
반응형

기누라 (Gynura) 식물학적인 특징

 

1) 학명 : Gynura aurantica2) 과명 : 국화과(Compositae)3) 영명 : Purple Passion Vine, Purple Velvet Plant4) 유통명 : 기누라5) 원산지 : 열대아프리카, 동남아시아, 마다가스카르  등6) 최적온도 : 17~25도

 

"Gynura" 는 그리스어로 "gyne(암술머리)" 와 "oura(꼬리)"  합성어로 거칠고 긴 암술머리를 가진 꽃에서 유래된 이름입니다. 기누라는 관엽식물보다는 일부품종이 약용식물로 더 먼저 알려진 식물입니다. 기누라 일부품종은 식용으로 현재 사용되고 있는 대표적인 허브식물입니다. 기누라는 줄기와 잎에 털이 나 있어서 뽀송뽀송한 느낌을 갖게 하다보니 벨벳느낌을 가진 식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잎의 앞면은 초록색이고, 뒷면은 짙은 자주색을 가지고 있어서 그 역시 독특한 색을 가진 관엽식물로 알려지게 된 것입니다. 품종이 워낙 다양해서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이 되고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부르면서 사용되고 있는 "기누라"는 잎이 작고 예뼈서 미니 식물로 더 많이 사용이 되고 있고, "퍼플패션" 이라는 품종은 반덩굴성식물로 공중걸이 식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을 좋아하는 식물이기는 하지만 물을 너무 많이 주면 웃자라게 되고, 물이 부족하게 되면 잎이 뒤로 말리게 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흙이 마를때쯤 바로 물을 주면서 수분을 꾸준히 유지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위에는 강하지만 추위에는 약한 식물입니다. 햇볕이 강하지 않은 반그늘 상태에서 키우면 됩니다. 

 

 

약용식물 Gynura bicolor ( 금시초)

글씨크기 및 양쪽 정렬

"영원한 생명" 이라는 의미를 가진 금시초는 주로 약용식물로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기누라 품종입니다. 장수식물로 알려진 식물로서 세포의 노화를 막고, 철분이 성분이 많고,  혈액을 맑게 해 준다고 하여 현대에 들어서 많이 먹는 잎입니다. 

보통 잎채소는 열을 받으면 영양소가 많이 파괴되어 거의 그냥 먹습니다. 그런데 금시초는 열에 강하여 볶음으로 요리를 해 먹어도 영양소의 파괴가 적어서 더 다양한 음식에 넣어서 먹습니다.

우리가 보통 채소를 먹을 때 " 보라색를 가진 채소"는 무조건 옆에 두고 항상 먹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그만큼 건강에 중요한 성분을 많이 가지고 있다라는 의미입니다. 

기누라는 관엽식물보다 약용식물로 더 먼저 국내에 소개된 식물입니다. 

기누라는 품종이 워낙 다양하기때문에 모두 식용으로 재배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식용으로 재배되고 있는 품종은 관상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품종과 비교를 하게 되면 약간의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식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금시초 역시 관상적으로 가치가 있기때문에 집에서 관상용으로 키우면서 식용으로도 사용하시게 되면 여러모로 아주 이로운 식물로 사용이 가능할 겁니다. 

 

 

 

 

다채로운 느낌을 가진 기누라는 관엽식물과 일부 품종은 약용식물로 우리 주변에서 만나볼 수 있는 식물입니다.  기누라 품종은 잎의 앞면은 초록색이고 뒷면에서 보라색을 가지고 있어서 독특하고 강렬한 느낌을 갖게 해 주는 관엽식물입니다.  일부 품조은 반덩굴성을 가지고 있어서 공중걸이식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 국내에 알려진 식물이지만 여러가지 목적으로 우리에게 아주 이로운 식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