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실내에서 강한 적응력을 가지고 있는 홍콩야자나무

by MoonHyunSun 2020. 8. 17.
반응형

홍콩야자나무 학명 및 기본내용

 

1) 학명 : Schefflera arboricola 'Hong Kong'

2) 과명 : 두릅나무과

3) 유통명 : 홍콩야자(쉐플레라)

4) 영명 : 우산나무  (Umbrella Tree)

4) 원산지 : 중국, 대만  등 열대 및 아열대지역5) 적정온도: 20~25도

 

"홍콩야자"라는 이름은 우리나라 유통명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그 다음으로 많이 사용되는 이름이 "쉐플레라" 인데, 이 이름은 학명을 우리나라발음으로 읽은 것입니다. 학명은 세계공통어로 사용되는 식물이름입니다. 요즘은 식물이 워낙 다양해져서 자국어보다는 학명으로 불리는 경우가 더 많아졌습니다. 영명으로는 우산나무라고 부르는데, 잎의 모양이 우산처럼 생겼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홍콩야자는 키우기 쉬운 실내관엽식물이라고 말을 하는데, 적정온도를 보시면 평균적으로 20~25도가 적정온도인 식물들이 다른 식물에 비해서 키우기가 쉬운 편입니다.사람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온도라고 할 수 있지요. 높게 자라면 약 10m 까지도 자라기때문에 교목이라고 하기도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만큼 높게 자라는 경우가 거의 없기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교목 보다는 관목으로  더 알려진 식물입니다. 보통 원산지에서 10m  그 이상까지 자라는 경우는 많습니다. 

 

상록수 이기때문에 1년내내 초록색을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실내관엽식물입니다. 

 

홍콩야자에서도 당연히 꽃이 핍니다.  연그린색 또는 연한 노랑색으로 길게 꽃이 핍니다. 보통 개업식에 많이 선물을 하게 되는 식물인데, 생명력도 좋고, 환경에 잘 적응하는 식물이기때문에 그런 것도 있지만, 꽃말이 "행운과 사랑 가득히" 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선물을 많이 하게 되는 식물입니다. 

 

 

강한 환경적응력을 가진 식물

 

홍콩야자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대표적인 실내관엽식물입니다. 

특히 새로 오픈한 매장입구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주변에 있는 모든 식물들이 시들어가고 있어도 혼자 꿋꿋하게 잘 살아있는 식물이 바로 홍콩야자입니다.

추운날에도 밖에서 가장 오랫동안 잘 버티고 있고, 비가 아주 많이 오는 날에도 밖에서 잘 있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실내 흡연실에서도 잘 살아가는 식물이지요.

 

반양지식물이기때문에 이론상으로는 너무 어두운 곳에서는 잘 자라지 못하는 것으로 기록되어 있지만, 어두운 곳에서 오랫동안 두어도 잎의 색이 조금 변해있을 뿐 잘 살아있습니다. 

이 식물 역시 건조한 상태를 좋아하기때문에 물을 너무 자주 주는 것은 좋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물은 주기적으로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다른 식물과 비교를 했을 때 오랜시간동안 건조한 상태를 보냈다고 하더라도 쉽게 죽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그만큼 환경적응력이 강한 식물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만큼 환경적응력이 강한 식물이기는 하지만 그래도 홍콩야자가 좋아하는 환경은

1] 직사광선은 피하고, 반양지에 두는 것이 좋습니다.

2] 건조한 상태를 좋아하기때문에 흙이 완전히 말랐는지를 확인하고 물을 주어야 합니다. 

3]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두어야 합니다. 

 

 

 

잎이 노랗게 변색되는 경우

 

잎이 노랗게 변색되는 경우는 여러경우가 있습니다. 

1] 과습일때

2] 영양부족일 때

3] 광이 부족할 때

4] 기타

 

홍콩야자는 잎이 노랗게 변하는 증상이 좀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잎이 노랗게 변하기는 했는데, 전체적으로 모두 연한 노란색으로 변해서 어떻게 보면 원래 잎의 색이 그런 것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평균적으로 영양부족상태일 때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분갈이를 해 주거나 영양제를 주시면 됩니다. 

 

2] 잎이 중간중간 노랗게 되면서 잎이 밑으로 쳐져 있을 때에는 주로 과습상태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일단 노랗게 변해서 아래로 쳐진 잎은 모두 제거를 해 주시고, 흙이 빨리 건조해질 수 있는 곳에 두고 일단 관찰을 하십시요. 뿌리가 상하지 않았다면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식물은 뿌리만 상하지 않으면 충분히 살릴 수 있습니다. 

 

홍콩야자는 공기정화식물로 아주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식물입니다. 

그만큼 공기를 맑게 해주는 식물이라는 의미입니다. 게다가 환경적응력이 강해서 다른 식물에 비해서 관리하기가 조금은 쉬운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환경이 급격하게 나뻐지게 되면 홍콩야자도 반응을 보이게 되는데, 빨리 해결을 해 주면 홍콩야자는 아주 건강하게 잘 자라는 식물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