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클라멘 기본적인 식물학적 특징
- 학명 : Cyclamen persicum
- 과명 : 앵초과 (Primulaceae)
- 유통명 : 시클라멘
- 영명 : Cyclamen
- 원산지 :지중해 연안
- 적정온도 : 16~20도
- 개화시기 : 10월~ 3월
- 광조건 : 밝은 곳, 그러나 직사광은 피할 것
- 물주기 : 과습이 되지 않도록 수분 충분히, 꽃이 피어 있는 동안은 저면관수
이미지
목차
1. 시클라멘 꽃 이름의 의미
다년생 구근식물인 시클라멘은그리스어의 'kykios' 라는 '빙글빙글 돌다' 라는 단어에서 유래되었습니다.
꽃이 핀 후에 결실이 되면 꽃대가 나선형으로 말리는 특징때문에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런데 시클라멘은 이러한 줄기모양보다는 꽃의 색상과 모양, 잎의 모양과 색상이 워낙 독특하고 아름다워서 식물 이름 앞에 수식어가 참 많이 따라다니는 꽃이 되었습니다.
시클라멘 꽃의 전설도 다른 식물에 비해서 많은 편입니다.
그 중에서 가장 유명한 내용을 하나 적어보자면
하늘에는
많은 선녀들이 있었는데 그 중에서 '시클라멘" 이라는 이름을 가진 선녀가 가장 아름다웠습니다.
그래서 그 시클라멘에게 신은 지상에 있는 모든 꽃들이 항상 아름답게 피우라는 명령을 전하는 일을 시켰습니다. 시클라멘도 이 일을 아주 즐겁게 하였고, 지상에 있는 꽃들 역시 시클라멘을 항상 좋아하고 기다렸습니다.
그러던 어느날 시클라멘은 지상에서 한 목동을 알게 되었고, 그를 사랑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어느순간부터 그 목동이 시클라멘을 피하기 시작을 하게 된 것입니다. 시클라멘은 그 이유를 목동에게 물어보자, 양들에게 먹이를 주기 위해서 이동을 한 것 뿐 피한 것은 아니라도 변명을 하였습니다.
처음에는그 목동의 말을 믿었습니다. 그런데 시클라멘을 피한 이유가 냇물의 여신과 사랑에 빠졌기때문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배신감에 시클라멘은 자기가 입고 있던 선녀옷을 지상으로 던져버리고 하늘로 올라간 후 다시는 지상으로 내려오지 않았습니다.
그 시클라멘의 선녀옷이 땅에 떨어져 화려한 꽃으로 재탄생을 하게 된 것입니다.
마치 하늘을 날아오르는 듯한 선녀의 모양처럼 핀 꽃이 바로 시클라멘이 된 것입니다.
고대 로마시대때는 이 꽃이 집안의 액운을 모두 내보내고 좋은 기운만 가져다 주는 꽃이라고 하여 정원에 항상 심었던 꽃이기도 합니다.
2. 겨울에 가장 화려한 모습을 나타내는 시클라멘
겨울에는 대부분의 식물들이 겨울잠에 들어가기때문에 자연에서 화려한 색을 보기가 어렵습니다. 화려한 국화들을 보고 지내다가 가을이 지나고 나면 국화들도 점점 색을 잃어하게 됩니다.
그때 등장하는 꽃이 바로 시클라멘입니다.
특별한 외모를 가진 관엽식물이기도 하면서, 꽃은 눈에 띄고 화려하면서 차분함과 우아함까지 가진 식물입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기 시작을 할 때쯤 풍성한 잎들 사이에서 작은 꽃대들이 1-2개씩 올라오기 시작을 합니다. 잎 아래에서 몸을 숨기고 있었다는듯이 서서히 올라옵니다.
대표적인 저온성 식물이면서 건조한 실내공간에서도 잘 견디는 꽃입니다.
꽃이 한 번 피면 15일에서 20일까지도 피어 있습니다.
한 번 꽃이 피면 아주 오랫동안 피어 있게 되고, 그 꽃이 지면 그 옆에서 꽃이 또 피어오릅니다.
그러다보니 겨울철 내내 볼 수 있는 꽃이 되었고, 겨울철'실내분화식물의 여왕'이라는 이름까지 갖게 된 꽃입니다.
시클라멘의 대표적인 색을 진분홍색인데 16세기 후반 영국에서 최초로 교배가 되었고, 관상용으로 재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지금은 흰색, 연핑크, 진핑크, 빨강, 보라색 등 아주 다양한 색상으로 만날 수 있는 꽃입니다.
3. 시클라멘 잘 키우는 법
대부분의 식물들은 겨울철 관리를 잘 해 두어야 합니다. 겨울철의 차가운 바람을 맞게 되면 냉해를 입을 수 있기때문에 항상 주의를 해 주어야 합니다.
그런데 시클라멘은 너무 따뜻한 곳에 두면 안되는 꽃입니다.
물론 영하로 떨어지게 되면 잠시 안쪽으로 들여놔야 하기는 합니다.
그런데 사실 영하로 떨어져도 살아있는 식물이라고 말하는 꽃이 바로 시클라멘입니다.
주변에 있는 모든 식물들이 얼어죽었는데도 그 안에서 살아있는 꽃이 바로 시클라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클라멘은 서늘한 온도를 좋아합니다.
주변의 온도가 너무 높으면 꽃과 잎이 떨어지기 시작을 합니다. 그래서 어떻게 보면 겨울철에 온도 관리를 제일 잘 해 주어야 하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통풍일 잘 되고, 빛이 있고, 서늘한 곳에 두고 키우시면 됩니다.
겨울철에는 항상 꽃이 피어 있기때문에 물을 줄 때 항상 저면관수로 줘야 꽃잎이 상하지 않습니다.
4. 시클라멘이 특별할 수 밖에 없는 이유
- 하트모양을 가지고 아주 조밀하게 피어 있는 시클라멘은 꽃이 없는 상태에서도 매력적입니다. 녹색의 기본배경색을 가지고 있지만 그 녹색배경에서 은색의 무늬가 있어서 더욱 독특함을 보여줍니다.
- 삭막해 보일 수 있는 가을과 겨울철에 구입할 수 있는 화려한 꽃입니다. 한 번 피면 아주 오랫동안 피어 있는 꽃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기 시작하면 꽃은 떨어지고 잎은 노랗게 변색이 되면서 휴면상태로 들어갑니다.그런데 날씨가 추워지기 시작을 하면 다시 꽃이 피어납니다.
- 식물계의 발레리나 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아하게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이 꼭 그대로 멈춰있는 듯한 모습. 겨울철에 얼음처럼 얼어있는 듯한 분위기를 가진 꽃입니다.
하트모양의 잎과 춤추는 선녀옷을 입은 듯한 시클라멘
다년생 구근식물인 시클라멘은 대표적인 저온성 식물입니다. 추운 겨울철에 실내를 가장 화려한 공간으로 꾸며주는 꽃이라고 할 수 있는 겨울을 대표하는 여왕꽃입니다. 시든꽃이나 갈색으로 변한 잎이 생겼을 때 너무 한꺼번에 모두 제거하면 질병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상태를 보면서 제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울철에 온도관리만 잘 해 주시면 그 다음해 봄까지 실내에서 볼 수 있는 꽃입니다.
'식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겨울을 대표하는 크리스마스 꽃 포인세티아 키우기 (0) | 2020.10.25 |
---|---|
천사의 나팔소리가 들리는듯한 예술적인 꽃 메디닐라 키우기 (0) | 2020.10.25 |
태양계의 화려한 우주꽃과 같은 에크메아 파시아타 키우는 법 (0) | 2020.10.12 |
하늘에서 흰눈이 내리는듯이 꽃이 피는 공중걸이용 실달개비 키우기 (0) | 2020.10.10 |
달콤한 향과 화려한 꽃의 모양으로 곤충을 유인하는 식충식물의 종류 (0) | 2020.10.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