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적으로 가장 인기 있는 크리스마스 트리 나무
크리스마스 트리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하여 침엽수에 여러가지 장식들을 화려하게 장식하는 나무를 말합니다.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최고의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연말이 되는 크리스마스 트리는 모든 사람들에게 축복의 의미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겨울이 오면 제일 먼저 기다려지게 하는 날. 크리스마스를 사람들에게 알리면서 제일 먼저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해 주는 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한 해의 끝을 향해 가는 시점에서 크리스마스 나무는 지나온 시간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하면서 편안하게 마무리를 할 수 있는 감정을 갖게 해 줍니다.
이 크리스마스 트리에 대한 유래는 다양합니다. 그 중에서도 현대에 가장 많이 언급하고 있는 유래는 독일의 마틴루터에 의해서 만들어진 유래라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마스 트리는 고대인들이 상록수를 잘라 집에 걸어놓고 악귀와 병마를 내쫒는 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510년 종교개혁가인 "마티 루터 Martin Luther' 가 어느날 밤 침엽수 가지 사이로 새로 들어오는 별빛의 아름다움에 매료되어 그 장면을 재현하고자 나무를 베어 집안에 가져다놓고 불을 걸어두었습니다.
이를 본 기독교인들이 그 나무를 너무나 신비스럽게 보면서 해년마다 크리스마스에 트리를 사용하게 된 것이 오늘날까지 이어오게 된 것입니다.
크리스마스에 사용되는 공 모양의 장식은 "소망"을 의미하며, 반짝이는 전등은 예수탄생을 기념하기 위한 초를 상징합니다. 트리 최상단에 장식하는 별은 예수가 태어났을 때 세 명의 동방박사가 목격한 하늘의 큰 별을 상징합니다.
크리스마스 트리에 장식되는 여러장식구들에는 각각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한 내용은 크리스마스를 상징하는 크리스마스 트리 로 사용되고 있는 침엽수 중 대표적인 3 가지 품종을 소개려고 합니다.
목차
1. 구상나무
1) 과명 : Pinaceae 소나무과
2) 학명 : Abies koreana WILS
3) 영명 : Korea fir
4) 원산지 : 한국
구상나무는 전세계적으로 크리스마스 트리로 가장 많이 선택받고 있는 나무입니다.
세계인들이 구상나무를 알기 전에는 독일 가문비나무가 대표적인 크리스마스 트리목으로 사용이 되어었습니다. 그런데 가문비나무는 너무 크게 자라는 수정이다보니 실내에 두고 보기에는 조금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이런 가운에 소개가 된 나무가 바로 구상나무입니다.
아담한 형태로 귀엽게 원추형으로 자라는 나무는 실외에서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최고의 형태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구상나무는 우리나라에서만 자생하는 대표적인 향토 수정으로 내한성이 아주 강한 나무입니다.
자연스럽게 원추형으로 수형이 자라기때문에 전정이 필요없는 나무입니다.
멀리서 보게 되면 반짝이는 잎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이 나무가 가진 잎의 색 때문입니다.
잎 뒷면은 흰색톤이 있는 회색이고, 앞면은 녹색을 가지고 있는데 이 잎에 햇볕이 비쳐지게 되면 반짝이는 느낌을 보게 됩니다.
우리나라에 크리스마스가 들어오게 된 것은 약 조선 시대 말입니다.
서양 선교사에 의해서 국내에 크리스마스가 소개되었고, 그때부터 매년 축제일로 정해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는가운데 1907년 제주도에서 선교활동을 하던 선교사가 한라산에 있는 구상나무를 발견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이 구상나무 그렇게 알려지지 않았다가, 그로부터 10년 후 영국의 윌슨에 의해서 학명에 의해 전세계적으로 소개가 된 것이 시작이 되어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2. 코니카 가문비
1) 과명 : Pinacea 소나무과
2) 학명 : Picea glauca var. albertiana 'conica'
3) 영명 : Spruce Dwarf Alberta, White spruce 'Conica'
4) 원산지 : 캐나다, 북아메리카
코니카 가문비 나무는 고급수종이라고 할 정도로 아주 귀한 분위기를 느끼게 하는 수종입니다.
연간 5 cm 미만으로 자랄 정도로 성장은 느린 편이지만 형태가 아주 완벽할 정도로 특별한 전정을 해 주지 않더라도 자연스럽게 원추형으로 자랍니다.
수형뿐만 아니라 색상까지 너무나 아름답기때문에 크리스마스 트리용뿐만 아니라 정원수로도 아주 인기가 높은 수종입니다.
워낙 성장속도가 느리기때문에 크게 자란 나무보다는 작게 자란 나무가 더 많이 소개되고 있는 트리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작기때문에 테이블 위에 올려놓을 수 있는 트리로 많이 선택받고 있습니다.
옅은 녹색 바늘이 나중에 옅은 청록색으로 변하는 모습이 독특한 분위기를 느끼게 합니다.
병충해, 내한성, 내음성, 맹아력이 좋아 관리하기 용이한 나무입니다.
봄이 되면 새순이 나오는데 그 새순이 가지고 있는 연한 연두색과 성숙한 잎이 가지고 있는 짙은 녹색과의 만남은 환상적인 색상톤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에는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느끼게 해 주고, 봄이 되면 화사한 느낌의 부드러움을 갖게 하는 4계절을 위한 나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블루아이스
1) 과명: Cupressaceae 측백나무과
2) 학명 : Cupressus arizonica var. glabra Blue ice
3) 영명 : smooth arizona cypress blue ice
4) 원산지 : 미국남서부, 멕시코
일반적으로 엘사트리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겨울의 보물 나무라고 할 정도로 눈이 쌓인듯한 색을 가진 나무입니다.
불루아이스는 뉴질랜드의 뉴플리머스의 Duncan & Davies Nursery 에 의해, 1960년에 키우기 시작하여 여러 과정을 거쳐 1984년에 처음 소개가 되었습니다. 세계적으로 알려진지가 그렇게 오래된 나무는 아닙니다.
다른 침엽수와 비교해 본다면 신품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계절 내내 특유의 은청색을 가지고 있으며 편백나무보다 많은 피톤치드를 가지고 있어, 공기정화식물로도 많이 선택받고 있습니다.
특히 나무를 만져보면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데 , 실내나 밀폐된 공간에 한 그루만 있어도 실내에 은은한 향을 남게 해 줍니다.
속성수로 다른 침엽수와 비교를 한다면 성장속도가 빠른 나무입니다.
너무 성장속도가 빨라서 중간중간 전정을 해 주어야 합니다.
성장이 빨라서 줄기가 길게 늘어지기 때문에 잎이 쳐지기 때문에 전정을 해 주면 예쁜 수형을 계속해서 볼 수 있습니다.
온도가 -20도까지 떨어져도 냉해를 입지 않을정도로 추운날씨에 아주 강합니다.
- Floristmeisterin MoonHyunsun -
'식물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외에서 인기있는 공기정화식물 TOP10 (1) | 2023.03.20 |
---|---|
고대 이집트시대부터 독특한 향과 약효로 "허브의 왕"으로 불리는 바질 (0) | 2023.01.03 |
달콤한 솜사탕같은 느낌으로 가을바람에 살랑살랑 피어나는 핑크뮬리 (0) | 2022.10.14 |
나비처럼 한들거리는 가을을 가장 빛나게 하는 바늘꽃(가우라 Gaura) (0) | 2022.09.27 |
호주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는 다양한 형상과 꽃색을 가진 그레빌리아 루부스타 (0) | 2022.08.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