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얼룩말 무늬를 가진 화려한 문양을 가지고 태어난 관엽식물 아펠란드라

by MoonHyunSun 2022. 2. 25.
반응형

아펠란드라 기본적인 식물학적 내용

1. 학명 : Aphelandra squarrosa

2. 과명 : Acanthaceae 쥐꼬리망초과

3. 유통명 : 아펠란드라

4. 영명 : Zebra plant

5. 원산지 : 중앙아메리카, 브라질

6. 적정온도 : 18-27

7. 꽃말 : 관용

 

 

 

 

 

목차

    1. 아펠란드라만의 독특한 특징

    이 식물은 이미 대중들에게 많이 소개가 되고 있는 식물이기때문에 이 식물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도 한번 정도는 보고 나면 어딘가에서 본 식물이라는 말을 할 정도로 우리 곁에 아주 오래전부터 있었던 식물입니다.

    잎만 보고 있어도 독특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어서 다시 한 번 보게 만드는데, 이러한 잎 중앙에서 노랑색 꽃대가 올라오는 것을 보면 다시 한 번 놀라게 만드는 식물입니다.

    보통은 노랑색 포를 볼 수 있는데 그 외에도 품종에 따라 분홍색, 붉은색포를 가지고 있는 것도 있습니다. 

    잎도 많고 꽃도 많이 볼 수 있는 이 두가지를 모두 가진 특별한 식물을 원한다면 이 아펠란드라는 추천해드릴 수 있습니다. 

     

    열대 및 아열대 브라질과 아메리카 지역에 약 200여종이 분포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이 품종이 제일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원산지 브라질이 연상될 정도로 아주 이국적으로 보이는 식물입니다. 

    보통 실내에서 키우는 식물이기때문에, 1년내내 화려한 초록색 잎을 실내에서 볼 수 있게 해 주는 상록수입니다.  키우는데 아주 많이 까다롭지 않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선호하시는 식물이 되기도 합니다. 

    몇 개의 잎이 약간 아래로 쳐져있는 상태를 볼 수 있는데, 그건 이 식물이 가지고 있는 형태적인 특징이기때문에 시들었다고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물이 부족해서 잎이 쳐지게 되면 전체적으로 모두 아래로 쳐지기때문에 쉽게 구분이 가능합니다. 

     

     

     

    2. 아펠란드라의 형태학적 특징

    흰색 입맥이 얼룩말 무늬를 닮아 영명으로 "zebra plant' 라는 이름이 만들어지게 되었습니다.

    약 한달동안 피어나는 노라색 꽃이 매우 매력적인 식물입니다. 정확히 말하면 '포엽" 라고 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 노랑색 포엽 사이에 숨어서 피는 것이 진짜 꽃입니다.

    분화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보통 2-4대가 피어납니다. 꽃이 피어있는 기간은 약 일주일밖에 안될 정도로 짧지만, 포엽은 오랫동안 남아있기때문에 마치 꽃이 오래 피어있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보통 여름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꽃도 독특한 모양을 가지고 있지만 역시나 잎이 최고의 관상가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독특한 잎모양 그리고 광택이 나는 녹색잎, 그리고 이 식물의 최고의 매력은 바로 흰색 잎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잎에서 저런 색이 어떻게 나올 수 있는지 신비스럽다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짙은 초록색 잎 위에 회색빛이 도는 흰색 엽맥은 얼룩말을 진짜 연상하게 만들어줍니다. 

    잎에서 워낙 광택이 강하게 나오다보니 조화인지 생화인지 진짜 가까이에서 만져보고 싶은 충동을 느끼게 하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생지에서는 약 60cm 이상까지 자라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국내에서는 화분으로 작게 키워지고 있기때문에 대부분이 왜성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아펠란드라의 재배학적 특징

    [물]

    아펠란드라는 물을 아주 많이 빨리 흡수하는 식물이 아닙니다.

    너무 습하거나 너무 건조한 조건만 피해주면서 관수를 해 주면 잘 자라는 품종입니다.

    흙이 완전히 건조되었는지를 확인하고 그때마다 물을 흠뻑 주면 됩니다. 습한 상태보다는 건조상태를 좋아하기때문에 완전히 건조된 후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조된 상태가 너무 지속이 되고 잎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고, 너무 과습해도 잎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적정시기에 적정양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

    이 식물은 햇볕을 아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그런데 다른 식물에 비해서 그렇게 많이 민감하게 반응하지는 않습니다.  지속적인 광만 유지시켜주면 잘 자라는 품종입니다. 

     

    햇볕이 부족하게 되면 잎의 선명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한 마디로 가장 큰 매력이 사라지게 된다라는 의미가 되기도 합니다.

    하루에 적어도 3-4시간정도는 직사광선을 받도록 하시고, 그 이후부터는 밝은 곳에 두고 키우면 됩니다.

     

    [온도]

    열대성 식물이기때문에 고온에는 강한데 추위에는 아주 많이 약합니다. 겨울철에도 실내온도가 15도 이상이 유지되어야 합니다.

     

    [공기습도]

    다른 열대성식물보다도 높은 습도를 요구하는 식물입니다.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를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여름철보다 겨울철에 공기가 건조한 경우가 많이 발생할 수 있기때문에 겨울에는 부분적으로 공기중에 스프레이처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력적인 줄무늬잎과 수직으로 자라는 포엽을 가진 아펠란드라

    열대 및 아열대지역이 원산지인만큼 이국적인 분위기를 가지고 있는 식물입니다. 독특한 잎과 포엽으로 실내관엽식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품종입니다. 광조건과 수분조건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하는 식물이 아니기때문에 적절한 환경만 유지시켜주면 어디에서든 잘 키울 수 있는 품종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