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달콤한 향의 솔방울 모양을 가진 파인애플 키우기

by MoonHyunSun 2022. 2. 18.
반응형

파인애플 기본적인 식물학적 내용

1. 학명 : Ananas comosus

2. 과명 : Bromeliaceae 파인애플과

3. 유통명 : 파인애플, 미니파인애플

4. 영명 : dwarf pineapple, miniature pineapple

5. 원산지 :  남아메리카

6. 적정온도 :21-25도

 

 

 

 

 

목차

    1. 사과향이 나는 솔방울 모양의 파인애플

    파인애플의 학명은 " Ananas comosus" 입니다. 학명을 해석해보면 이 식물의 모든 특징이 단적으로 표현되어 있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Ananas" 는 "뛰어난 과일"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고, " comosus'는" 는 " 촘촘하게 자라는" 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입니다.

    그리고 영명으로는 "pineapple" 이라고 부르는데 이 단어의 의미를 보면, "pine (소나무) " + "apple(사과)" 를 담고 있습니다. 다른 나라에서는 보통 "아나나스" 라는 호칭으로 부르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는 "파인애플" 이라는 이름으로 먼저 들어왔기때문에 "파인애플" 이라는 이름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나나스" 라는 이름으로 부르고 있는 다른 식물이 있기때문에 파인애플을 보고 아나나스라고 부르는 경우는 아주 극히 드물다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이 처음 발견되었던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재배가 되지 못했습니다. 아주 소량만 재배를 하였기때문에 아주 비싼 식물로 취급이 되었습니다.

     

    원산지는 브라질 남부에서 아르헨티나 지역이며 그 이후에 남아메리카까지 퍼져 나가면서 대표적인 열대 아열대 상업용 작물로 재배되기 시작을 하였습니다. 

    서인도제도에서 파인애플을 발견한 포르투갈과 스페인 사람들에 의해서, 미국, 인도 등지로 알려지게 되면서 1970년대에는 하와이가 주생산지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그 이후 2018년 부터는 브라질, 필리핀, 태국, 인도 등이 주요생산지가 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1960년대 초에 여러품종들이 들어왔으며 제주도와 강원도 등에서 온실재배로 키우고 있습니다. 

     

     

    2. 파인애플의 형태학적 특징

    파인애플은 약 50~1m20cm 높이까지 자랍니다. 분수형으로 자라는 잎 사이에서 높게 올라오는 열매 모양이 아주 귀여우면서도 매력적인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을 한 번 키워보고 싶어하는 분들이 잎 사이에서 쬐끔하게 올라오는 열매모양을 보고 한 눈에 반해서 식물을 구입하는 분들이 아주 많을 정도로 귀여운 식물이지요.

     

    미니 파인애플은 절화로도 나오기때문에 꽃다발, 꽃꽂이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난잎처럼 폭이 좁고 날카롭게 생긴 긴 잎이 분수형으로 자라는데, 잎에는 섬유질이 많고 두꺼우면서 딱딱한 질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겉면에는 잿빛과 녹색이 섞인 갈색톤을 가지고 있고, 뒷면은 밝은 회색톤 흰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꽃은 밝은 자주빛을 가진 남색 또는 붉은색을 가지고 있고, 작은 포 사이에서 작은 꽃들이 올라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꽃잎은 3조각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암술은 1개이고 수술은 6개로 되어있습니다.

     

     

     

    3. 파인애플 재배학적 특징

    파인애플은 햇볕을 좋아하는 식물입니다.

    직사광선은 하루에 3-4시간정도만 받으면 되고 그 이후부터는 간접광으로 관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광이 너무 부족하게 되면 열매가 안열리는 경우도 있기때문에 그늘만 피하시면 됩니다.

     

    파인애플은 자체적으로 수분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식물이기때문에 물은 너무 자주 주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산세베리아를 키우듯이 키우면 좋을 듯합니다. 

    한 번 물을 줄 때 충분히 주고, 겉흙이 완전히 건조되었는지를 확인하고 물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과향을 가지고 솔방울 형태를 가진 파인애플

    열대  및 아열대 지역에서 자라온 파인애플은 대표적인 열매관엽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분화뿐만 아니라 절화로도 재배가 되어, 관상식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번식시키는 방법에서부터 열매가 열리는 그 과정까지가 모두가 신기하고 특이해서 집에서 직접 키우고 싶은 식물중에서 으뜸인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파인애플의 환경조건만 잘 맞는다면 아주 오랫동안 키우면서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아주 정감있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