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원예 기초 이론

가을 실내식물 관리 가이드 Tip 9

by MoonHyunSun 2022. 10. 15.
반응형

가을 실내 식물 관리 가이드

겨울을 맞이할 준비를 하게 되는 가을의 식물 관리는 다른 계절때보다 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가을은 계절의 변화가 급격하게 변하는 시점이기때문에 모든 부분에 있어서 주의를 해야 할 때입니다. 

어떻게 보면 식물들이 아주 작은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는 시점이라고 보면 됩니다. 

식물을 실내에서 키운다고 하더라도 계절의 변화를 전혀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낮의 길이가 갑자기 짧아지고, 밖의 온도는 낮아지고 있고 실내온도는 여러가지 난방기기들을 때문에 올라가기때문에 이러한 변화를 식물들은 다 느낍니다.

그렇기때문에 그 변화들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물들은 겨울에 겨울잠에 들어갑니다. 일반적으로는 휴면기라고 합니다. 

겨울이 다가올수록 낮의 길이는 더 짧아지게 되고 기온은 더 낮아지면서 휴면상태로 들어갈 준비를 시작하게 됩니다. 

따라서 식물들이 계속 잘 자랄 수 있도록 조건을 만들어주고, 가을과 겨울을 잘 넘길 수 있도록 관리를 잘 해 주어야 합니다.  

가을에 식물관리를 잘 할 수 있는 관리법 9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부분만 잘 관리하면서 키우게 되면 충분히 건강한 상태의 식물로 기를 수 있게 됩니다.

 

 

 

 

 

목차

1. 물 주는 시간적 간격과 양을  줄이세요. 

가을에 관엽식물에 주는 물의 양을 줄여나가는 것은 식물을 잘 키우는데 아주 큰 도움을 줍니다.

휴면기로 들어가려는 식물은 많은 물을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관엽식물은 여름만큼 가을에 물을 많이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휴면기를 준비하고 있는 식물한테 물을 과도하게 공급하게 될 경우 식물한테 생길 위험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을에는 과도하게 물을 주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합니다.

평소보다 흙이 더 완전히 말린 상태임을 확인을 하고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여름에 물을 주던 간격보다 더 길게 줄주는 간격을 잡고 관리를 하도록 하십시요.

물주는 간격을 너무 짧게 잡게 되면 과습에 걸릴 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2. 많은 광을 받을 수 있는 곳으로 이동시킵니다. 

가을이 시작되면 급격하게 낮의 길이가 짧아지게 됩니다.

그것은 가을에 실내식물을 위한 일조량이 적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여름과 같은 장소에 두고 키운다고 해도 여름만큼 충분히 광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렇기때문에 낮의 길이가 있는 동안에 더 많은 광을 받을 수 있는 위치에 두고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이 잘 드는 남향 창문 안이나 근처에 두고 키우면 자연광을 충분히 받는데 도움이 됩니다.

남쪽을 향한 창문이 없다면 성장조명을 추가적으로 설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3. 비료 주는 것을 중단하십시요. 

가을이 되면 식물들은 휴면상태에 들어갈 준비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상태에 식물에게 많은 비료를 주게 되면 오히려 좋지 못한 성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갑자기 중단하는 것이 아니라 서서히 줄여나가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늦여름 기온이 내려가기 시작하면 비료의 양을 절반으로 줄여나가면 됩니다. 그러다가

가을이 되면 완전히 중단하시면 됩니다. 

 

 

4. 찬바람이 들어오는 출입구 또는 실외에 놓여져 있던 식물들을 실내로 옮겨둡니다. 

추워지기 전인 초가을에 관엽식물들을 다시 실내로 들여놓는 것이 좋습니다.

추운 곳에서 너무 오랫동안 밖에 두면 휴면기에 들어가기 전에 병이 들 수 있습니다.

게다가 서리 피해나 갑작스러운 결빙의 위험도 생길 수 있습니다.

갑작스럽게 생기는 온도변화 피해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해충관리를 해 주어야 합니다. 

가을은 실내식물 벌레의 주요 번식기입니다.

실내 식물을 절대 밖에 두지 않더라도 여전히 감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가을 관엽 식물 관리의 일환으로 잎과 토양에 벌레의 흔적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해 주어야 합니다. 발견되면 문제가 확산되기 전에 즉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식물을 바람이 들어오는 곳에서 멀리 두십시요. 

가을에 실내식물을 놓을 장소를 선택할 때 온도를 고려해야 합니다.

건강한 관엽식물을 유지하기 위한 이상적인 온도는 15~20 도 정도입니다. 

식물을 두는 장소가 저 온도보다 더 낮을 경우에는 난방장치를 추가적으로 설치하여 실내공간을 따뜻하게 유지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찬 외풍으로부터 보호하고 외부 문에서 멀리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낮은 온도때문에 순식간에 관엽식물을 피해를 볼 수 있기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7. 분갈이를 하지 않습니다.

가을은 분갈이를 하기에 이상적인 시기가 아닙니다.

분갈이는 새로운 성장을 자극하며 휴면기 직전에는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때문에 가을에는 관엽식물 분갈이는 안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에는 분갈이를 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은

분갈이는 내년 봄으로 미루도록 하십시요.

8. 공기습도를 높게 만들어줍니다. 

아시다시피 가을에는 실내에 난방기를 많이 켜 두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공기가 건조해질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겨울에 실내가 건조한 상태가 오랫동안 유지되면 식물한테는 아주 안좋을 수 있습니다.

잎사귀 끝이 갈색으로 변하면서 말라가기 시작을 하면 실내가 확실하게 건조하다는 증거입니다.

이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가을에 실내식물 근처에 시원한 가습기를 가동하는 것입니다.

아주 까다로운 식물은 실내에 미니 온실을 설치하고 그 안에 식물을 두고 키우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미니 온실에 습도 모니터를 설치하고 적절한 습도를 유지하게 되면 겨울동안 건강한 상태로 식물을 키울 수 있습니다.

 

9. 부분적으로 상태가 나쁜 줄기와 잎을 제거해 줍니다. 

가을은 새로운 성장을 촉발하기 때문에 관엽식물 가지치기를 해 두면 좋습니다.

죽은 잎이나 가지를 제거해 주기에 좋은 시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을에 일부 실내 식물에서 잎끝이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는 상황이 오기도 하는데, 당황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듬으면서 그 상태를 유지시켜주면 최상의 상태로 키울 수 있게 됩니다.

 

 

 

가을에 식물관리 올바르게 하는 방법

적절한 가을 관엽식물 관리는 그들이 최고의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일상을 만들어나간다면 계절의 변화에도 충분한 건강한 상태의 식물로 만들어낼 수 있게 됩니다. 

 

- Floristmeisterin MoonHyunsun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