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식물 정보

봄에서부터 여름까지 지면을 화려하게 장식해주는 식물 송엽국

by MoonHyunSun 2021. 6. 24.
반응형

송엽국의 기본적인 식물학적 내용

 

1. 과명 : Aizoaceae 번행초과

2. 학명 : Lampranthus spectabilis

3. 유통명 : 송엽국, 사철채송화, 여경국, 람프란서스

4. 영명 : Trailing Ice Plant

5. 원산지 : 남아프리카

6. 개화기간 : 5월 ~ 10월

7. 화색 : 자주색, 분홍색, 흰색 등

8. 다년생 상록 다육식물

 

 

 

 

목차

    1. "송엽국" 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송엽국이란 " 소나무 잎이 달린 국화" 라는 의미입니다. 솔잎을 닮은 잎을 가졌고, 국화와 닮은 꽃이 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리고 소나무처럼 1년내내 푸르스름을 가진 상록성 식물입니다. 여러모로 소나무로 유사한 점이 많은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송엽국이라는 이름 이외에 무리지어 자라는 그 모습이 채송화와 비슷하다고 해서 "사철 채송화"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송엽국의 학명에 " Lampranthus"  라는 이름이 들어가 있는데, 이 단어의 의미가 " 빛나는 꽃 "이라는 의미입니다. 이름처럼 지면에서 무리지어 자라면서 그 사이에서 꽃이 피어있는 모습을 보면 반짝이는 핑크색물결이 생각나게 하는 식물입니다. 

     

    2. 송엽국이 좋아하는 장소는 ?

    송엽국은 해년마다 자라는 다년생이면서 1년내내 초록색을 볼 수 있는 상록성 식물입니다. 그리고 꽃이 피어있는 기간이 아주 긴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월부터 꽃이 피기 시작을 하면서 10월까지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정도면 거의 1년내내 볼 수 있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라는 높이가 약 15~20cm 정도로 자라는 낮은 식물입니다. 그러다보니 거의 지면을 덮는 지피식물로 주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도로변에서도 잘 자라고, 정원, 공원 등 어디에서든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다육식물이다보니 암석정원에도 대표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땅을 기어다니는 모습이 특징적이고, 벼랑 또는 암석을 타고 올라가듯이 자라기도 합니다.

     

    낮에는 꽃이 활짝 피어있다가 밤이 되면 꽃이 오므라들기때문에 "잠자는 식물" 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3. 송엽국 잘 키우는 방법

     

    1) 햇볕을 좋아하고 건조한 환경을 좋아합니다. 그늘진 곳에서 자라는 송엽국을 보면 현저하게 꽃의 수가 적다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 습한 환경을 싫어합니다.  그러다보니 암석 사이에서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3) 겨울도 무난하게 잘 넘길 줄 아는 생명력이 아주 강한 식물입니다. 그만큼 추위에 강하기는 하지만 약 -3도 이하고 떨어지게 되면 얼어 죽을 수 있기때문에 그 점만 주의를 해 주면 됩니다. 

     

    4) 번식력이 아주 강한 식물입니다. 작은 모종을 몇 개만 심어두어도 쉽게 번식하는 식물입니다. 

     

    5) 건조하고 햇볕이 잘 들어오는 장소라면 어디에서든 잘 번식하고, 잘 자라는 식물입니다. 

     

    6) 다육질의 식물이기때문에 흙이 완전히 마른 후에 물을 주면 됩니다. 

     

     

     

     

    사막의 꽃 송엽국

    다육질을 가지고 있고, 건조하고 햇볕이 많이 들어오는 장소에서 잘 자라는 화려한 꽃이라고 해서 사막의 꽃 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특별한 장소가 아니더라도 잘 자라고 잘 번식을 해서 많은 사람들이 편안하게 접할 수 있는 친근한 식물입니다.
    꽃이 피어있는 기간도 길어서 거의 1년내내 볼 수 있는 화려함과 풍성함을 가진 지피식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